Science of Human Learning

노무사단기

학습질문게시판

글보기
두려운 민법에서 자신있는 민법으로 - rocker***님의 강의 후기
작성자 노무사단기 작성일 18.07.03 조회수 350
분류 입문완성

 법학 전공생들이 아니라면 1차 과목 공부에 있어서 '민법'이 가장 막연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한 과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생전 민법을 접해보지 않았던 학생이라면 저처럼 '두려운' 과목이 바로 민법일 것입니다. 노동법이나 사회보험법, 선택과목(경영학)의 경우 그나마 처음부터 1순환 강의를 통해 이해하기가 용이하지만 '민법'과목만큼은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민법은 입문강의부터 큰 틀을 잡고 가야겠다 싶었습니다.

 강양원 교수님의 기본 입문강의는 민법에 대한 '뼈대'를 확실히 잡아주었습니다.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압축하여 설명해 주셨고, 처음접하는 난해한 법용어도 이해하기 쉽게 예시도 들어주시면서 진행하셨습니다. 비 법학 전공자인 저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입문강의를 통해 과목에 대한 두려움이 어느정도 사라지게 되었고 해볼만 하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이후 본격젹인 순환 강의를 들으며 만들어진 뼈대에 살을 붙여나갔습니다. 본격적으로 조문과 관련된 판례들을 정리하면서 입문강의때보다 꼼꼼하고 체계적인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판례들의 경우, 혼자서 읽고 이해하기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생소하고 딱딱한 문장의 판례들도 강양원 교수님께서 쉽게 풀어 설명해 주시기에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민법의 구조와 원리를 파악하게 되니 민법이 모든 법과목의 기본이 된다는 말을 비로소 깨닫게 될 수 있었습니다. 2순환 강의까지 듣고 나니 두려움은 대부분 사라져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차시험을 앞두고 강양원 교수님의 마무리 정리강의로 작게나마 남아있던 두려움(과목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시험에 대한 두려움이었습니다.)을 극복하였습니다. 약 60시간에 달하는 기본강의를 10분의 1로 압축한 강의입니다. 어느정도 민법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은 마무리 정리 강의로도 핵심적인 부분들을 정리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민법에 대해 막연하고 저 처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수험생이라면 강양원 교수님의 '민법 입문 강의'를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차 시험에 있어 평균점수를 하락시키거나 과락의 위험이 있는 과목이 민법이다 싶은 수강생이라면 '기본강의'를 적극 추천 합니다. 강양원 교수님의 강의로 민법의 기초부터 마무리까지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민법을 두려운 과목이 아니라 점수를 내는 과목으로 만들고 싶다면 강양원 교수님의 수업이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민법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신 걍양원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